명치는 가슴뼈 아래의 가운데 부근에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부위를 뜻합니다. 흔히 윗배라고 부르는 부위보다 살짝 위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명치가 아픈 이유로는 스트레스나 자극적인 식습관등으로 인해 각종 위질환을 가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흔한 통증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명치가아픈이유를 가볍게 생각하고 그냥 넘기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통증의 경우 심각한 질환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명치가 아픈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명치가 아픈 이유>
1. 소화불량
명치가 아픈 이유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소화불량의 경우 음식을 급하게 섭취했다거나 과식을 했을 경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섭취할 경우 음식이 위에 막혀서 경련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음식을 섭취한 뒤에 통증이 발생하고 있다면 위장을 부드럽게 풀어 음식을 내려주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차를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양배추, 도토리묵, 찰밥 등 위벽 보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생활과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한 점이라고 합니다.
2.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의 경우 명치가 아픈 이유 중 하나인데요. 소화기관에서 음식을 정상적으로 소화시키지 못해 역류하게 되면서 상부 소화기 쪽에 질환이 발생하는데 이때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하부 소화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역류성식도염은 평소 식습관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위산 과다를 막아주기 위해서는 식사량을 적당하게 조절해 주는 것이 필요하며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 과도한 음주를 자제해 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맛이 나는 음식도 피해 주는 것이 좋고 튀김류나 탄산 등의 경우에도 괄약근의 힘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3. 담석증
담석증이란 담관이나 담낭 내에서 간에 분비되는 담즙의 성분들이 결정을 이루면서 돌처럼 굳어지게 되는 질환을 뜻합니다. 속이 답답해지면서 명치가 쑤시고 윗배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소화불량으로만 생각해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하지만 약으로 인해서 잠시 증상이 사라질 수는 있지만 명치가 아픈 이유가 완벽하게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다고 합니다.
평소 자주 급체를 한다거나 식사 후의 불편감이 느껴지고 간 기능 수치가 높아지는 등의 증상이 발생된다면 담석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담석에 의해서 담즙이 분비되는 관이 막히게 될 경우 극심한 통증과 함께 발열, 황달 증상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담석은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담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 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피해 주고 식습관을 개선하고 무리한 다이어트의 경우 담낭의 운동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4. 심근경색
명치끝 쪽이 아프면서 식은땀이 난다 거나 호흡곤란이 있을 경우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명치 통증의 경우 무겁게 짓누르거나 쥐어짜는 듯한 통증으로 그 강도가 굉장히 높다고 하는데요.
명치에 극심한 통증이 20분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심근경색으로 인해 뇌로 가는 혈액이 막히게 될 경우 심폐소생술이 필요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췌장염
췌장염이 있는 경우에도 명치에 통증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췌장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명치나 몸의 왼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구토 이후에도 통증이 쉽게 완화되지 않고 누울 때 통증이 심화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으로 진행된 경우라면 체중이 감소하고 설사, 당뇨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급성 췌장염의 경우 약 20% 정도는 중증 괴사성 췌장염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HEALTH] - 락티움 효능 및 부작용, 수면장애 도움될까?
[HEALTH] - 전립선염 치료법, 원인부터 증상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