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은 목의 한 가운 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갑상연골의 아래쪽 기도의 주위를 감싸고 있는 신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이며, 정상적인 신체라면 눈에 띄게 만져지지 않지만 이상이 생기면 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갑상선의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너무 많이 나오거나 비정상적으로 항진되면 에너지를 과하게 만들어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신체에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말합니다.
왜 발생할까?
일차성 원인
약 60~80%를 차지하는 가장 주요한 원인은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병입니다. 자기 조직의 일부를 항원으로 인식하여 반응하는 항체에 의해 자가면역반응이 일어나 발생하는 것으로 갑상선 항진증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두 가지 병명을 구분 없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갑상선 혹에서 호르몬을 과하게 만들어 항진증을 일으키는 중독성 결절 갑상선종괴, 요오드 결핍에 의해 발생하는 중독성 다 결절 갑상선종이 있습니다. 이 병의 경우 약 5~10% 환자분들의 종양이 악성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세심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차성 원인
이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에는 갑상선호르몬 저항성 증후군, 융모막성 성선자극호르몬 분비 종양, TSH 분비성 뇌하수체 선종, 임신성 갑상선중독증 등이 있습니다. 원인이 정확히 파악되어야 올바른 치료 계획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까?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생산되기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에너지 상승과 함께 몸에 열감이 생기고 피로감 증가, 전신 쇠약감, 식욕 감퇴,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심혈관계, 소화기계, 근골격계, 신경계, 피부 등 다방면으로 이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나의 상태가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에 포함되는지 잘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서 안구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데, 눈이 부시고 이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눈이 튀어나오는 안구돌출 증상이 나타나며,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이중 시력이나, 드물지만 심한 붓기로 인해 시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증상으로는 빨라지는 맥박, 호흡 곤란, 불규칙한 심장 박동 등이 있으며, 호르몬이 증가할수록 장운동이 늘어나 대변을 자주 보거나 여러 소화기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골격계 증상으로는 근육이 위축되고 약화되어 심한 근무력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더 악화되면 골감소증이나 골다공증이 진단되기도 합니다. 쉽게 흥분하고 예민해지거나 업무 수행 능력 저하, 수면 장애 등의 신경계 증상과 무월경, 정자수 감소 등의 생식기계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과정
갑상선 항진증은 크게 약물치료, 방사성요오드 치료, 수술 세 가지로 진행하게 되는데, 우선적으로는 경구 약물 치료를 선호합니다. 호르몬이 생성, 분비되는 것을 막아주며 간혹 혈액 검사를 통하여 치료를 중단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0~50%의 환자분들은 완치가 되지만 나머지 50% 정도는 약을 끊은 후 1~2년 사이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드물게는 5년 이후에 재발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시행하여 갑상선 기능을 확인해야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좋은 음식, 나쁜 음식
항갑상선제 투여가 시작되면 상대적으로 전보다 먹은 것이 잘 소화되지 않는 것처럼 느끼게 되는데, 위장 장애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위장관 운동이 빨라져 있다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과정입니다.
또한, 미역, 파래, 매생이, 김처럼 요오드가 많이 든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식사하는 양으로는 막상 치료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받을 때에만 2주 정도 피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음주와 흡연은 어떤 질환에도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심장박동 수가 더 빨라지거나 높아진 체온 온도로 땀을 더 흘릴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커피 또한 직접적으로 금지되는 식품은 아니지만, 특성상 가슴이 더 뛰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혹, 다른 약을 복용하고 계신 분들이라 해도 대부분 갑상선제와는 무관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셔도 되지만 담당 의사의 진료 시 기존에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대해 상세히 고지해야 합니다.
[HEALTH] - 눈밑이 떨리는 증상, 원인부터 해결방법까지
[HEALTH] -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이유와 안 나게 하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