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아파트 공급에는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이 있으며, 일반공급은 가점제와 추첨제로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최근 분양한 영등포자이 디그니티의 경우, 가점제 당첨 최고 75점(84B타입)으로 상당히 점수가 높은 고점자들이 당첨이 되었습니다.
[특별공급]
기관추천, 신혼부부, 생애최초, 노부모, 다자녀
[일반공급]
가점제, 추첨제
오늘은 이러한 아파트 청약 가점제 점수는 어떻게 계산되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중요한 포인트들을 자세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 가점제는 ① 무주택기간, ② 부양가족수, ③ 청약통장 가입기간 이 3가지 항목을 고려하여 높은 점수 순으로 당첨자는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누구나 가점제로 청약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청약 신청자 및 세대 구성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하며, 세대구성원 중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 과거 2년 내에 다른 주택에 가점제로 당첨된 자가 없어야 합니다. 가점제로 당첨된 이력이 있는 경우 추첨제로만 청약 가능합니다.
청약홈에서 청약 신청 시 가점 계산을 잘못하면 부적격 처리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청약 가점제 만점은 84점입니다. 100점이 아닙니다.
청약 가점제 만점은 84점
* 청약가점표
① 무주택 기간(최고 32점)
무주택 기간으로 얻을 수 있는 가점은 최고 32점입니다. 무주택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2점, 이후 1년씩 늘어날 때마다 2점씩 늘어납니다. 무주택 기간이 15년 이상이라면 최고 점수인 32점을 얻습니다. 청약신청자와 배우자의 기간만을 산정합니다.
청약자가 만 30세가 되기 전에 혼인한 경우라면 혼인관계증명서상의 혼인 신고일로부터 산정합니다. 30세 이후에 혼인한 경우라면 만 30세부터 무주택 기간을 산정합니다.
예를 들어 만 30세 이전인 28세에 혼인을 한 경우는 28세부터, 35세에 혼인한 경우에는 만 30세부터 무주택 기간을 산정합니다. 그 외 주택을 소유한 이력이 있다면 그 주택을 처분하여 무주택이 된 날로부터 무주택기간을 산정합니다.
2018년 12월 11일 이후 분양받은 분양권은 주택 수에 포함되고, 소형저가주택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청약 가점표를 보지 않고도 계산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은 "무주택기간(미만)X2"입니다. 예를 들어 무주택기간이 7년 이상~8년 미만이라면 8년 X2점=16점입니다.
② 부양가족수(최고 35점)
청약 가점표에서 가장 큰 점수가 부여된 항목입니다. 부양가족수로는 최고 35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이들 실수하시는 부분은 신청자 본인도 부양가족수에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청약 신청자 본인은 부양가족수에서 제외됩니다. 본인이 본인을 부양하는 것은 아니니깐요.
부양가족은 청약자 및 그 배우자와 같은 주민등록표등본에 등재된 세대원을 말합니다. 배우자는 청약자와 세대 분리되어 있어도 부양가족으로 인정되며, 같은 세대에 있다 하더라도 혼인한 직계비속은 부양가족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직계비속이 만 30세 이상이라면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1년 이상 계속하여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직계존속의 경우,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 계속하여 3년 이상 같은 주민등록 등본상 등재되어 있어야 하고, 직계존속 중 한 명이라도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두 명 모두 부양가족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부양가족수 계산하기 쉬운 방법은 "가족수 X5"입니다. 예를 들면 4인 가족일 경우 4명 X5점=20점입니다.
③ 청약통장 가입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으로 얻을 수 있는 최고 점수는 15년 이상, 17점입니다.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청약홈에서 자동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청약 가점표의 점수를 외우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간단히 계산하는 방법은 "가입기간(미만)+1"입니다. 예를 들어 통장 가입기간이 9년 이상~10년 미만일 경우, 10년+1점=11점입니다.
본인의 점수가 낮아 청약 가점제 경쟁에서 낙첨한 경우, 추첨제로 신청한 사람들과 함께 무작위로 당첨자를 선정하는데 추첨제 물량의 75%를 무주택자인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공급(추첨제 무주택자 우선공급)합니다.
청약 가점표를 보고 계산한 여러분의 점수는 몇 점인가요? 예전에 한참 부동산 가격 상승기에 84점 만점자가 나왔다는 뉴스 기사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당첨만 되면 로또였던 그 시절에는 당첨 커트라인이 상당히 높았었죠. 부동산 침체기인 지금은 전략을 잘 짜고, 눈치를 잘 보면 그리 높지 않은 점수로도 당첨이 될 수 있습니다. 쉽게 계산하는 방법도 알려 드렸으니,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청약홈에 있는 가점 계산기로도 본인의 청약 가점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tps://www.applyhome.co.kr/ap/apg/selectAddpntCalculatorView.do
청약홈 | 청약가점계산
청약가점 계산하기 청약가점제에 의해 청약신청을 할 때에는 청약자 본인이 직접 주택소유여부, 무주택기간 및 부양가족수를 산정해야 하므로 신청전에 청약신청 시 유의사항 및 가점제도 내
www.applyhome.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