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Viatris 주식을 매도해야 하는 3가지 새로운 이유
제네릭 의약품 제조업체 Viatris ( VTRS -2.02 % )의 주가 가 약한 4분기 실적 보고서 이후 지난 5일 동안 약 28% 하락한 상황에서 저는 문을 찾는 사람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어필하는 것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리 되는 작은 이익의 느린 행진에 의존하는 회사의 경우, 그러한 혼란은 말 그대로 자신감을 흔드는 것입니다.
게다가, 상황이 적어도 앞으로 1년은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유할 가치가 있는 주식은 여전히 가능하지만 현재로서는 주주들이 매도할 이유가 부족하지 않으므로 가장 중요한 세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매출은 평평하다
지금 Viatris 주식 매각을 고려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매출 성장 이 2021년에 실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전체 순매출은 2020년에 비해 작년에 4% 감소하여 $178억에 달했습니다. 총 7억 달러에 달하는 신제품 출시로 인한 수익을 추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그러나 총 수익이 감소하는 동안 어떻게 매출에 7억 달러를 추가할 수 있습니까? 그 답은 제네릭 제조사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점점 더 많은 제약회사가 독점 보호가 적용되지 않는 버전의 의약품을 개발 및 생산하기로 선택함에 따라 제네릭을 상업화한 회사는 먼저 시장 점유율이 잠식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2022년에 Viatris는 그러한 경쟁으로 인해 약 8억 8,400만 달러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즉, 전체 매출이 정체되기 위해서는 신제품 판매가 매년 극적으로 증가해야 하는데 지금까지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2. 마진 악화
독점성과 수익 문제를 제외하고 Viatris의 총 마진 은 개선되는 대신 쇠퇴하고 있으며 이것이 주식을 매도해야 하는 타당한 이유입니다.
2020년 조정 총이익률은 60%였지만 2021년에는 58.7%였다. 현재의 형태로 수익을 내지 못한 기업에게는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또한 수익성, 즉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증거가 바로 코앞에 있다는 이야기를 훼손합니다.
경영진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투입재 비용이 증가하고 경쟁이 계속 치열하다는 점을 재빨리 지적합니다. 둘 다 사실이지만, 안정성을 기대하면서 주식을 처음 구매한 투자자들에게는 거의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2020년 화이자 가 업존(Upjohn) 제네릭 제조 사업부를 분사해 공공 제네릭 사업인 마일란(Mylan)과 합병하면서 남은 비용 시너지를 계속해서 실현할 계획이다. 나머지 비용 시너지 효과는 2억 5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수익을 부양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결국 2021년에는 5억 달러 규모의 시너지를 실현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진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이러한 수익성 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3. 2022년 실적은 2021년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
이 주식을 매도하는 마지막 새로운 이유는 회사의 리더에 따르면 2022년의 성장이 기껏해야 작년과 비슷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올해의 예상 매출은 약 172억 달러, 총 마진은 최대 58.5%, 신제품 매출은 거의 6억 달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EBITDA(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 전 조정 수입)는 64억 달러에서 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계산됩니다.
다시 한 번, 회사 리더들은 인플레이션과 경쟁을 탓하며, 어느 쪽도 곧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2022년 이후에는 Viatris가 바이오시밀러 부문을 Biocon Biologics에 매각함으로써 수익도 성장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2월 28일 발표된 거래의 일환으로 Viatris는 Humira 및 Enbrel과 같은 약물에 대한 현금 젖소 바이오시밀러 생산 권리와 결별할 예정입니다. 이번 거래는 현금과 전환우선주 등 총 33억 달러 규모로 올해 하반기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제 생각에는 바이오시밀러 사업부를 현금과 자기 자본으로 거래하는 것도 비용 절감으로 이어져 수익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것을 포기하면 매출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바이오시밀러가 가져올 수익을 대체할 분명한 계획이 없습니다.
댓글